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체질과 아마존 마케팅의 성공 비결
세계 최고의 부자 제프 베조스는 소음인체질에 태양인부체질이다. 기는 냉철한 기업경영과 도전으로 유명하며 아마존 닷컴은 세계 최고의 플랫폼 기업이다. 그는 소음인체질로서의 정확한 계산과 이윤추구와 태양인부체질로서의 시스템 관리와 리더십이 탁월하다. 아마존닷컴은 인터넷 서점으로 출발했다. 하지만 2000년 대 이후 전자 상거래뿐만 아니라 서버임대 서비스(클라우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우주항공사업에도 진출하고 있다. 그는 어떻게 그렇게 뛰어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며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일까?
● 제프 베조스의 마케팅 전략과 체질 운세
그는 소음인체질로서 강력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고 빅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다.. 그러한 베이스에 태양인체질로서 시스템 관리를 철저하게 하며 다양한 분야를 총괄할 수 있는 능력도 겸비했다. 그는 아마존을 기계적으로 정밀하고 치밀하게 경영하여 전자상거래의 최고기업을 일궈냈다. 그의 체질 운세를 보면 놀랍게도 운세가 좋으며 승승장구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한 사람의 성공은 체질과 체질 운세로 결정이 된다. 그는 슈퍼컴퓨터를 지닌 체질에 탄탄한 좋은 운세를 겸비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이 충분한 것이다.
◆ 아마존 닷컴은 어떻게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되었을까?
95년 아마존은 인터넷 서점으로 창업하여 현재 전 세계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고로 성공한 플랫폼 기업이다. 2013년도에 이미 이베이를 넘어섰고 북미 전체 온라인 판매시장의 절반가량의 매출을 하고 있다. 현재 1160달러의 주가로 시가총액 600조 원을 돌파했다. 현재 책과 전자책 e-book, 음반, 게임, 핸드폰, 노트북을 비롯해 ‘무형 콘텐츠’까지 제공한다.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플랫폼 기업으로 미국 내에서 아마존 본사가 있는 워싱턴주와 몇몇 주를 뺀 대부분의 미국 주로 물건 택배에 상품의 세금이 없어 가격경쟁력이 강하다.
♠ 아마존의 탁월한 성공 전략은?
‘이익을 최소화하여 많이 팔자’라는 ‘박리다매’‘박리다매’ 전략은 경쟁 기업이 없다. 처음 아마존이 출범했을 때 이베이 등 많은 경쟁업체가 있었지만 원가나 원가 이하의 가격을 서비스하여 온라인이던, 오프라인이던 경쟁자들을 전부 제거했다. 아마존은 독점에 가까운 지위를 획득한 이후에도 박리다매 전략을 완화하지 않는다. 아마존은 창업 이래로 영업이익률 1% 대를 꾸준히 지금까지 고수한다. 어떤 기업이든 싸게 많이 파는 박리다매 전략을 할 수는 있지만 아마존처럼 변치 않는 서비스를 했던 사례는 없다. 아마존은 1994년 창업 후 20여 년째 ‘낮은 이익’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아마존 기업 경영과 마케팅 전략은?
1. 고객에게 집착해라
아마존이 이 고객에게 집착하라는 마케팅을 잘 보여준 예는 ‘아이팟 사건’이다.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 애플에서 제작한 아이팟 4000대를 고객들로부터 주문을 받았으나, 갑작스럽게 애플 측에서 취소 통보를 받았다. 일반 기업의 경우, 환불을 해주겠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아마존은 고객들과의 약속을 지켰다. 미국 전역의 애플스토어를 다 뒤져 아이팟 4000대를 정가로 구입해서 제시간에 맞추고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했다. 아마존은 이 아이팟 사태로 손해를 감수했지만 고객과의 신뢰는 확고해졌다. 아마존은 고객들과의 신뢰를 중요시하며 고객에게 집착한다.
2. 크게 생각해라
아마존의 꿈은 원대하다. 예를 들면, 애플은 아이폰을 출시하고 핸드폰 이외에도 아이튠즈, 아이 클라우 등을 통해 무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애플만의 생태계를 제공한다. 아마존의 꿈도 애플 이상으로 종이책에 얽매이지 않은 전자책 시장을 크게 보고 있었다. 이런 식으로 아마존은 플랫폼을 제공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그는 우주 기업 블루 오리진을 창업해서 사업화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는 우주에 흔적을 남기고 싶다고 했지만 제프 베조스는 우주로 진출하고 우주 항공을 사업화한다. 진정 크게 생각하는 사업이다.
3. 박리다매의 낮은 이익 전략
제프 베저스는 당장 눈에 보이는 이익보다 시장의 지배적 사업자가 되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아마존은 더 비싼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싼 가격에 시장에 풀어버리기 일쑤다. 때로는 손해를 보기도 한다. 아마존은 2000년 베스트셀러인 해리포터 4권 《해리포터와 불의 잔》을 40% 싼 가격에 판매해 화제를 모았다. 권당 5달러 안팎의 손해를 보면서 25만 권이 넘는 책을 판 것이다. 낮은 가격이 고객의 만족도와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아마존의 적수가 거의 없는 이유는 저가 정책 때문이다.
4. 제품이 아니라 경험을 판다는 전략
제품을 팔 때는 내세울 게 가격밖에 없지만 경험을 팔게 되면 다양한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아마존의 전략이다. 아마존은 유료 회원을 받아들이고 이들에게 아낌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모델이 있다. 이틀 내 무료 배송과 음악 무한 청취 등 50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아마존 프라임이 있다. 또한 매월 9달러 99센트로 아마존이 보유한 모든 전자책을 읽을 수 있는 킨들 언리미티드 등이 대표적이다. 경쟁력을 갖춘 ‘경험 상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시도들이다. 제품이 아닌 경험을 파는 것이다.
5. 한 우물을 파지 않는 문어발 기업전략
아마존은 ‘문어발 기업’이다. 유통시장에선 월마트와 이베이,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에선 IBM 마이크로소프트와 싸운다. AI 기기 분야에서는 구글과 애플이 경쟁사다. 동시다발적으로 세계와 싸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몇 년 전까지 전문가들은 아마존의 무한 확장에 우려를 나타냈다. 최근 이 같은 목소리가 쏙 들어갔다. 아마존이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가 업종에 관계없이 위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온·오프라인과 정보기술(IT) 물류 등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은 아마존이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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